악성골종양 : 발생부위

암의종류 > 암이란 > 발생부위
우리 몸의 골격은 다른 신체 조직을 지지하고 중요한 기관과 연조직을 보호하며, 뼈에 부착되어 있는 근육을 움직이는 지렛대 역할을 합니다. 또한 뼈는 혈구세포를 생산하고, 칼슘과 인을 저장합니다.
뼈의 형태와 부위
뼈는 모양에 따라 4가지로 분류합니다.
장골(Long bone)
사지를 이루는 중요한 뼈로, 골간의 양 골단에 2개의 둥근 융기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장골은 상완골, 대퇴골과 같이 중력을 지탱하거나 근육의 지렛대 역할을 하는 사지의 골격을 이룹니다.
단골(Short bone)
손목과 발목을 구성하며, 운동 범위가 매우 제한되어 있습니다.
편평골(Flat bone)
늑골과 흉골, 두개골을 구성하고 있으며, 뼈의 면이 넓어 근육이 쉽게 부착될 수 있습니다.
불규칙한 뼈(Irregular bone)
척추골, 몇 개의 안면골 및 골반대를 구성합니다.
그 외에 수적으로 드물지만 종자골(Sesamoid bone)은 건(tendon) 내에서 발달하는 작은 결절상의 골로 슬개골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골격구조
뼈는 골단판(성장판)에서 생성이 됩니다. 장골이 성장할 때, 장골의 연골세포가 골단판(성장판) 내에서 빠르게 증식하고 점차 뼈세포로 대치되는데, 이를 골화 과정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장골의 골단(뼈마디의 끝)은 20-25세까지 계속 성장하다가 골단(뼈마디의 끝)이 닫히고 골화 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재구성 과정이란 뼈의 선택적 흡수와 형성이 일어나는 과정을 말하며, 골단을 일정한 크기로 유지하기 위해 뼈의 길이가 길어질 때 일어납니다. 뼈는 뼈 조직의 주위에 골아세포가 침착하여 새로운 뼈의 층을 만들면서 두꺼워집니다.

파골세포는 뼈를 파괴하는 세포로, 뼈 안쪽의 골세포를 용해시켜 골수강의 크기를 증가시킵니다. 뼈는 골세포가 계속적으로 활동하며 뼈를 재구성하는 역동적인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건강한 성인의 경우, 뼈에 적절한 자극이 가해지면 흡수와 침전 과정이 균형을 이루게 됩니다. 그 결과 오래된 뼈는 제거되고 새로운 뼈가 형성됩니다. 반면에 장기간 동안 침상 안정을 취하면 뼈가 적절한 힘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뼈의 형성과 재구성이 적절치 못하게 되고 그 결과 뼈가 약해져서 쉽게 부러지게 됩니다.
장골의 구조
무릎관절 주위의 골간단 부위가 각종 양성 및 악성 골종양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곳입니다. 몇 가지 종양은 발생부위가 진단에 도움이 되는데, 골단부에는 연골모세포종, 거대 세포종이 호발하며, 골간부에는 유잉 육종, 악성 림프종, 연골육종 등의 골종양이 호발합니다. 척추에는 전이암, 골반골에는 연골육종이 특히 많이 발생합니다.
최종수정일 : 2012년 05월 2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