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교종 : 발생부위

암의종류 > 암이란 > 발생부위
신경교세포(neuroglial cell)는 신경계에 존재하는 세포들 중의 하나입니다. 신경계에는 실제 신경전달에 관여하는 신경세포(신경원, neuron) 외에 이들을 보조해 주는 신경교세포들이 존재합니다. 신경교세포는 신경전달에는 관여하지 않지만 신경계를 지지하고 , 신경원의 기능을 보조해주는 활동적인 세포입니다.
신경교세포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나 크게 중추신경교세포와 말초신경교세포로 나누어지는데, 이 둘은 형태가 서로 다릅니다. 중추신경교세포에는 성상교세포와 핍지교세포(희소돌기아교세포), 미세아교세포, 상의세포(뇌실막세포)가 있고 , 말초신경교세포에는 슈반세포와 신경절교세포가 있습니다.
성상교세포 (Astrocyte)
별모양으로 생겼으며 모세혈관과 신경세포 간의 물과 염분교환에 관여합니다. 또한 뇌암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미세아교세포 (microglia)
아주 작은 세포로 많은 가지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죽은 조직과 이물질을 제거하는 식작용을 합니다.
핍지교세포(희소돌기아교세포, Oligodendroglia)
적은 수의 가지를 가지고 있으며, 그 기능은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뇌실막세포 (ependymal cell)
뇌실(ventricle)을 덮고 있는 일종의 상피세포로 돌기가 없거나 하나 정도만 존재합니다. 뇌척수액과 뇌실질 사이에서 대사작용을 합니다.
슈반세포 (Schwann's cell)
말초신경계의 축삭과 수초를 둘러싸고 있으며, 이를 보호, 지지하고 때로는 손상된 축삭의 치유를 도와줍니다.
신경절교세포 (Capsular cell)
신경세포체를 둘러싸 피막을 형성하는 세포로, 피막세포라고도 합니다. 이 세포는 신경원과 혈액 사이의 대사물질 교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최종수정일 : 2010년 11월 3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