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로고

  • 글자크기
  • 글자크기 크게
  • 글자크기 작게
  • 국가암정보센터 영문홈페이지로 이동



검진


		검진 프로그램

암검진이란?

암검진은 일반적으로 신체적 이상이나 증상이 없고 스스로 건강하다고 생각될 때 검사를 받아 병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검진을 통하여 암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면 완치율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암을 불치병 혹은 난치병으로 생각하는 이유는 치료가 가능한 초기에 암을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상당히 진행되어 증상이 있을 때 암을 진단 받으시기 때문입니다.

암은 상당히 진행될 때까지도 특이증상이 없을 수 있으며, 암이 진행되어 나타나는 증상들도 평소 흔히 경험해 오던 증상들과 비슷하기 때문에 암의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자가 몸에 이상 증상을 느끼고 병원을 찾을 때는 이미 수술로 제거할 수 없을만큼 암이 커져 있거나 다른 조직으로 퍼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검진으로 암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면 암으로 인한 사망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인에게 흔한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등은 비교적 쉽게 검진을 받을 수 있으며,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 받을 경우 대부분 완치가 가능합니다.

우리나라 암검진 프로그램

우리나라는 크게 국가에서 시행하는 국가암검진프로그램과 관련 학회 또는 개별 의료기관에서 제공하는 암검진권고안이 있습니다.

[ 7대 암검진 권고안 ]

7대암 검진 권고안
  검진대상 일차적으로 권고하는
검진방법
선택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검진방법
검진
주기
위암 40~74세 남녀 위내시경검사 2년
간암 40세 이상 B형, C형
간염바이러스를 보유한 남녀
복부초음파검사
+ 혈청알파태아단백검사
6개월
연령과 상관없이
간경화증으로 진단받은 남녀
대장암 45~80세 남녀 분변잠혈검사 1-2년
유방암 40~69세 여성 유방촬영술 2년
자궁경부암 20세 이상 여성 자궁경부세포검사
(자궁경부세포도말검사 또는 액상세포도말검사)/
자궁경부세포검사
+ 인유두종바이러스 검사
3년
폐암 30갑년 이상의 흡연력이
있는 55-74세 고위험군
(금연 후 15년이 경과한
과거 흡연자는 제외)
저선량 흉부CT 1년
갑상선암 초음파를 이용한 갑상선 검진은 근거가 불충분하여 일상적인 선별검사로 권고하지 않음

이상에서 소개한 암종별 검진권고안은 우리나라 국민이면 받아야 하는 최소한의 보편적인 암검진프로그램으로 전문가들이 검진방법 및 주기 등에 대해 의견을 모아 만든 안내지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 국가암검진프로그램은 국민에게 암검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키고 우리나라 국민의 수검률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암검진을 무료로 실시하는 사업입니다. 경제적인 문제로 검진을 받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국가에서 예산을 투입하여 암검진권고안의 원칙적인 틀 위에서 암검진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국가암검진사업의 5대 암검진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국가암검진프로그램 ]

5대암 검진 프로그램
  검진대상 검진방법 검진
주기
위암 만 40세 이상 남녀 위장조영검사 또는 위내시경검사 2년
간암 만 40세 이상 남녀로 간경변이나 B형 간염항원 양성, C형 간염항체 양성, B형 또는 C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만성 간질환 환자 복부초음파검사 + 혈청알파태아단백검사 6개월
대장암 만 50세 이상 남녀 분변잠혈반응검사 (대변검사): 이상 소견시 대장내시경검사 또는 대장이중조영검사 1년
유방암 만 30세 이상 여성 유방자가검진 매월
만 40세 이상 여성 유방촬영 2년
자궁경부암 만 20세 이상 여성 자궁경부세포검사 2년
현재페이지 인쇄 최종수정일 : 2016년 01월 05일



검진 프로그램 페이지 만족도조사

해당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 평가와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일산로 323 국립암센터 10408   홈페이지운영 문의사항 : cancerinfo@ncc.re.kr

COPYRIGHT 2012 NATIONAL CANCER INFORMATION CENTER. ALL RIGHTS RESERVED.

※ 본 홈페이지는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정보는 진료를 대신할 수 없고, 법적으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