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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방


		금연

흡연 기록지를 작성합니다.
담배를 피울 때마다 시간, 장소, 흡연욕구, 흡연시의 기분, 흡연량 등을 기록할 수 있는 작은 기록카드를 만들고 휴대하여 자신의 흡연 습관을 알아보도록 합니다. 그림을 잘라 담배갑에 붙여두거나 담배갑 비닐 안에 넣어 두고 주말과 평일을 포함하여 3-5일 이상 흡연할 때마다 표시합니다.
흡연 기록지 - 흡연기록지는 담배를 피울 때마다 시간, 장소, 흡연량, 흡연욕구, 흡연시의 기분 등을 기록하여 자신의 흡연습관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 흡연 기록지 ]

흡연카드 작성이 끝나면 내가 주로 어떤 시간과 장소에서 어떤 기분일 때 담배를 피우게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흡연 욕구를 평가한 결과에서 강함에 표시가 많이 된 경우는 니코틴 의존도가 강한 것을 의미할 수 있으므로 니코틴 의존도
평가 결과를 함께 고려하여 금연을 시작할 때 니코틴 대체요법이나 약물 요법 사용을 고려해 봅니다.

금연 방법을 결정합니다.
금연 방법에는 행동요법과 니코틴 보조제 및 약물요법이 있으며, 흡연량이나 체내에 흡수되는
니코틴 양을 서서히 줄여나가는 감연법과 일시에 한 개비도 피우지 않는 단연법이 있습니다. 자신의 흡연습관과 니코틴 의존도를 고려하여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고, 도움이 필요한 경우 보건소 금연클리닉에 방문하거나 금연상담전화에 전화합니다.
  • 전국 각 지역 보건소에서는 금연클리닉을 운영하여 금연상담을 제공하고, 필요한 경우 니코틴 보조제를 지급해 주고 있습니다.
  • 1544-9030으로 전화하시거나,  www.nosmokeguide.or.kr 에 접속하시면 금연상담전화의 전문 상담사가 제공하는 금연 일정잡기, 주기적인 금연 상담, 그밖에 금연을 위한 다양한 도움을 2년간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금연콜센터 - 금연상담전화는 전문상담사가 제공하는 금연 일정잡기, 주기적인 금연 상담 등 다양한 도움을 2년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곳으로 1544-9030으로 전화하시거나 http://quitline.hp.go.kr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 금연상담전화 ]

또한, 의사로부터 더 자세한 흡연의 위해나 금연의 이득에 대해 설명 들을 수 있으며, 적절한 약물요법을 처방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가족, 친지, 동료 등에게 금연지지를 요청하면 도움이 됩니다.

금연 시작일을 잡고 주변을 정리 정돈합니다.
기념일, 이삿날, 새해 등 결심의 계기가 되는 날을 선택하여 금연 시작일을 정하고, 금연 시작일 전까지 평소 흡연량과
흡연장소 등을 제한하여 금연 시작이 쉬워지도록 노력합니다. 금연 시작일 전후 4-5일 동안은 중요한 결정 등 심리적인 부담을
주는 일이나 과중한 업무가 없도록 합니다. 금연 시작일 이후 1-2주는 술자리가 없도록 일정을 조정합니다.
금연 시작일 전날 이렇게 준비합니다.
  • 가족, 직장동료 및 친구들에게 금연 시작을 알립니다.
  • 입이 심심할 때 필요한 간식(당근, 오이, 해바라기씨, 다시마, 무가당껌 등)을 준비하고, 필요한 경우 니코틴 보조제 (알약,
    패치, 껌 등)도 준비합니다.
  • 금연을 결심하고, 실천하게 된 이유를 메모지에 적어 휴대하면서, 흡연 욕구가 생길 때마다 꺼내 볼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 기분전환을 위하여 치과 스케일링을 받거나 사우나를 합니다.
  • 금연시작일 전날 담배와 담배와 관련된 라이터, 재떨이 등을 모두 버리고 정리하고 집안이나 차안에서 흡연을 하였다면 흡연한 장소를 깨끗이 청소하여 흡연과 관련된 흔적을 제거하고 금연환경으로 바꿀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현재페이지 인쇄 최종수정일 : 2013년 10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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