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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방


		금연

나의 흡연량을 확인해 봅니다.
나의 1일 흡연량은 ( ) 개비이고, ( ) 년 동안 피우고 있다.
* 성인 1일 평균 흡연량은 15개비 정도이며, 이는 1년 간 273갑에 해당합니다.
나의 니코틴 의존도를 평가해 봅니다.
6개 질문에 대해 답하여 보시고 해당하는 점수의 합을 계산해 봅니다.

[ 니코틴 의존도 자가진단표- 파거스트롬 테스트(Fagerstrom test for nicotine dependency) ]

* 전체 질문에 답변을 체크해야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계산한 점수의 합에 따라 니코틴에 대한 나의 의존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낮은 의존도 (0~3)
    현재 니코틴 의존도가 아주 낮은 수준입니다.
    니코틴 의존도는 흡연량이 많아지거나 흡연한 시간이 길수록 더 높아집니다.
    ‘지금은 좀 피우고 나중에 완전히 끊어야지’, ‘나는 하루에 얼마 피우지 않으니까 괜찮아’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렇게 지속적으로 늘리다 보면 나중에 완전히 금연하는 것이 지금보다 훨씬 더 힘들 것입니다.
    그래서 가장 쉽게 금연할 수 있는 때가 바로 지금입니다.
    점점 니코틴 의존도가 높아지기 전에 지금 바로, ‘완전 금연’하세요!
  • 중간 정도의 의존도 (4~6)
    현재 니코틴 중독으로 인한 구체적인 증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아직은 큰 고통 없이 담배를 끊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대신 쉽게 담배를 다시 피울 수 있어 금연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기간 담배를 피우다 보면 누구나 담배에 심리적, 신체적으로 의존하게 됩니다.
    일단 니코틴 의존이 생기면 자신을 조절하기 힘들므로 담배를 끊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잠재적 중독의 위험성과 건강에 해가 된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지금이 바로 금연을 시작할 시기입니다.
  • 높은 의존도 (7~10)
    정도의 차이는 있겠으나 심리적, 신체적으로 니코틴에 의존이 생긴 상태입니다.
    니코틴은 뇌에 흡수되어 신경에 작용합니다.
    신경에 작용하는 물질 중에는 중독을 일으키기 쉬운 것들이 있으며,
    니코틴도 예외가 아닙니다. 니코틴이 몸에서 빠져나가 혈중 농도가 떨어지면 금단증상이 생깁니다.
    ‘한 대만 피웠으면…’ 하는 조바심도 금단증상의 한 모습입니다.
    담배를 끊기 어려운 이유는 금단증상이 내 마음과 뒤섞여 담배가 생활의 일부가 되기 때문입니다.
    갑자기 흡연을 중단하면 금단증상으로 금연을 지속하기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니코틴 패치 등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내가 간접흡연에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 내 주변에 함께 생활하는 사람 중에 흡연자는 몇 명이나 되나요?
    가정에서 ( ) 명, 직장에서 ( ) 명, 기타 장소에서 ( ) 명
  • 하루 중에 간접흡연에 노출되는 시간은 얼마나 되나요? ( ) 시간
  • 주변의 흡연자에게 금연해 달라고 요청한 경험이 있나요? 예 / 아니오
나의 간접흡연에 대해 이렇게 요약해 봅니다.
가족과 동료를 포함한 주변인 중 흡연자는 ( ) 명이며, 나는 하루 평균 ( ) 시간 동안 간접흡연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나는 간접흡연의 위해를 알고 이를 피하기 위해 적극적인 방어를 하거나 주변인의 금연을 설득하고 있습니다. / 있지 못합니다.
현재페이지 인쇄 최종수정일 : 2015년 01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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